독자기고

<기고>3대 겨울용품과 함께 따듯하고 안전한 겨울나기

유난히도 더웠던 올 여름이 첫눈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들었다. 겨울을 대비하는 소방서는 분주하다. 선제적 재난 대응태세 확립과 대형화재를 줄이기 위한 예방활동, 그리고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진행하는 기간이다.

 

겨울은 화기사용 및 실내 활동이 많아지기에 화재위험성이 매우 높다. 특히, 어르신들이 많이 사용하는 겨울용품의 사용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급증하는 계절이다.

주요 화재 위험요인으로 꼽히는 3대 겨울용품(전열기구, 전기장판, 화목보일러)의 안전수칙을 살펴보기로 하자.

 

첫째로, 전열 기구는 안전인증(KC마크)를 받은 제품인지 확인 벽으로부터 20Cm이상 떨어지게 설치 이불이나 소파와 같은 가연성, 인화성 물질은 가까이 두지 않기 한 두 시간에 10분정도 꺼두는 시간을 두기 멀티 탭에 전기제품을 여러 개 사용하지 않기 플러그를 콘센트에 완전히 접촉시켜야 한다.

 

둘째로, 전기장판은 안전인증(KC마크)를 받은 제품인지 확인 온도조절기를 밟거나 충격을 주지 않기 접거나 구겨서 사용하지 않기 두꺼운 이불이나 요, 특히 라텍스 제품을 장판위에 깔지 않기 저온 화상 방지를 위해 장시간 사용하지 않기 사용하지 않거나 외출 시에는 반드시 플러그를 분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화목보일러는 불연재로 구획된 별도의 실에 설치하기 보일러와 주택의 경계 벽이 맞닿는 부분은 콘크리트 등 불연자재로 시공하기 연통은 보일러 몸체보다 2m이상 높게 설치, 연통의 끝은 T자 형태로 만들기 겨울철은 한 달에 한번, 여름철에는 두 달에 1번 이상 연통내부 청소하기 땔감 등의 가연물은 보일러의 몸체로부터 최소 2m이상 떨어져 보관하기 보일러 주변에 소화기 및 방화사()를 비치하는 것이 좋다.

 

올 겨울은 위와 같이 전열기구, 전기장판, 화목보일러의 안전수칙을 잘 준수하여, 따듯하고 안전한 겨울이 되었으면 한다.





포천반월아트홀, 인형극 축제’ 제2탄으로 ‘마술인형 선물’ 공연 [포천=황규진 기자] 경기도 포천반월아트홀에서는 ‘2019 반월아트홀 인형극 축제’ 제2탄으로 ‘마술인형 선물’이 오는 16일부터 3일간 소극장에서 펼쳐진다. 마임과 인형극의 만남, ‘마술인형 선물’은 일본 어린이 국제 축제, 터키 이즈미르 국제인형극제, 춘천인형극제 등 국내ㆍ외 다수의 인형극 축제에 공식 초청작으로 선정 되고 작품성을 인정받은 작품이다. 외롭고 가난한 노인부부의 소소한 이야기를 담은 ‘마술인형 선물’은 이야기에 대사가 없지만 마술사 출신 배우들이 사람 크기만 한 인형을 조종하며 다양한 마술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새로운 방식으로 노부부의 이야기를 통해 인생을 아련하게 돌아보게 되어 눈길을 끈다. 반월아트홀 관계자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가족이 함께 관람하면 좋을 공연을 선보이게 되었다.’며 ‘공연을 관람하다 보면 남녀노소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주제이기에 가슴 한편이 따뜻해짐을 느끼게 되고, 마법에 걸린 인형들이 선보이는 판타지 속으로 빠져드는 관람 내내 행복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공연관람 예매 및 문의는 반월아트홀 홈페이지(WWW.bwart.net) 또는 반월아트홀 매표소(031-540-62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