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교육청, 전국 최초 2022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 소양 교육 자료 개발

[경기도=황규진기자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2022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 소양 교육 가이드 자료를 전국 최초로 개발해 보급했다.


도교육청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디지털 소양 체계를 안내하고 교과별 성취기준과 연계해 디지털 소양을 함양하고자 현장 교원들과 함께 자료를 개발했다.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디지털 소양 체계와 연계해 중고등학교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별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디지털 소양을 함양하는 수업 사례 중심으로 개발했다는 데 의미가 크다.

주요 내용은 2022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 소양 디지털 소양 영역별 교과 성취기준 특징 디지털 소양 세부 요소와 교과 성취기준 연계성 분석 교과별 디지털 소양 교수학습 사례이다.

국어과 교수·학습사례는 전자책 출간을 위한 글쓰기 개요 작성하기에서 디지털 정보 분석과 표현 디지털 콘텐츠 생성에 대한 소양이다.

수학과는 디지털 기반 통계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정보 분석과 표현 디지털 문제해결 소양을 익히며, 과학과 데이터 분석 및 AI 도구를 활용한 재해 재난 안전 프로젝트에서는 디지털 정보의 활용과 생성 디지털 의사소통과 문제해결의 소양을 익힌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영어 광고 제작 프로젝트로 인공지능의 활용 및 디지털 의사소통 소양을 함양하고, ‘AI 활용 사회 문제해결 리포트 작성하기로 인공지능의 활용, 자료 수집과 저장 소양을 익힌다.

자료는 전자책 형태로 보급되며 도교육청 누리집 미래교육담당관 통합자료실을 통해서 내려받을 수 있다.

하미진 미래교육담당관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모든 교과와 연계된 디지털 소양 교육은 인성과 역량을 갖춘 디지털 시민을 키우기 위한 교육이라며 전국 최초로 제작한 디지털 소양 교육 자료가 디지털 시민교육 실천에 도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기도, 국내복귀기업에 제조자동화 혁신 비용 최대 5억 원 지원 [경기도=황규진기자] 경기도가 해외에서 국내로 돌아온 국내복귀기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제조자동화 구축비로 7년간 최대 5억 원을 지원하는 ‘경기도 국내복귀기업 지원사업’ 참가기업을 5월 17일까지 모집한다. 2020년 시작된 이번 사업의 지원 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으로부터 ‘지원대상 국내복귀기업 선정확인서’를 발급받은 경기도 소재 기업이다. 제조자동화를 위해 선정 기업에 최대 1억 원을 지원하며, 최대 7년간 선정 시 지원가능한 누적 금액은 5억 원이다. 도는 기업 선정 과정에서 신규지원 기업에 가점을 부여하고 복귀 후 7년 경과 또는 해당 사업 지원금 5억 원 이상 수혜기업을 졸업 대상으로 선정한다. 이 같은 지원사업으로 현재까지 20개 기업이 경기도로 복귀했으며, 5개 사가 졸업할 예정이다. 도는 첨단기술산업 등 우수 복귀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협업해 해외진출기업의 현황과 국내복귀의향을 파악하는 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모집 공고는 이지비즈(www.egbiz.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투자유치TF(031-259-7012)로 문의하면 된다. 이민우 경기도 투자통상과장은 “이번 제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