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스마트도시 시민 리빙랩” 워크숍 개최

[의정부 =황규진 기자경기도 의정부시(시장 김동근)918일 시청 대강당에서 다양한 도시문제를 시민의 시각에서 함께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논의하는 스마트도시 시민 리빙랩1회차 워크숍 행사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리빙랩이란 일상생활 속 실험실'이란 뜻으로 시민이 주도해 일상의 문제점을 찾아 ICT(정보통신기술, 디지털기술)를 활용해 주택가, 골목, 재래시장, 도로 등 모든 삶의 현장의 문제해결을 시도하는 방법으로, 과거의 정부나 지자체 주도의 단방향적 정책과 사업 추진에서 벗어나 민·관 거버넌스를 통해 상호협력·피드백 등을 통해 실사용자인 시민의 현장 체감과 만족도를 향상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의정부시는 8월 리빙랩 2개 분야 의정부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분야, 의정부시 스마트도시 조성 공모사업 분야에 참여할 총 30명의 시민을 모집해, 이번 1차 워크숍 행사 시 시민참여단으로 위촉했다. 시민참여단은 이번 워크숍을 기점으로 4개월간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본 워크숍 행사에서는 시민참여단의 활동을 돕기 위해 전문가들의 리빙랩 소개 및 스마트도시에 대한 이해를 위한 교육이 실시됐으며, 시민참여단은 교육 후 3개의 팀으로 나눠 의정부시 도시문제 발굴, 중랑천 주변 스마트서비스 구축을 위한 아이디어 회의를 진행했다.

 

또한 시민참여단은 워크숍 이외의 시간에도 온라인 토론방을 통해 관련 의견·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하고 논의하는 등 적극적인 참여 활동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해당 온라인 토론방은 시민참여단 이외에도 시민 리빙랩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도 가입 가능하며, 도시문제와 관련한 의견을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미래의 도시는 그 도시의 삶을 영위하는 시민이 생활 속에서 직접 편리함을 체감할 수 있도록, 기술이 밑바탕이 되는 도시가 되어야 한다리빙랩 활동을 통해 시민의 삶을 위해 나아가는 스마트도시 의정부가 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