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이슈

포천시, 평화스포츠타운 개발사업에 관한 양해각서 체결

[포천=황규진 기자] 경기도 포천시는 18일 포천반월아트홀 소극장에서 포천시, 포천시의회, ()남북체육교류협회, 경기도체육회와 포천 평화스포츠타운개발사업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박윤국 포천시장, 송상국 포천시의회 의장 직무대리 부의장, 김경성 남북체육 교류협회 이사장, 이원성 경기도체육회 회장, 김우석. 이원웅 경기도의원, 조용춘. 연제창 시의원, ()남북체육교류협회, 관련 부서 국·과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체결식을 개최했다.

 

포천시는 이번 MOU체결에 따라 포천시와 포천시의회는 행정업무 지원을, ()남북체육교류협회는 사업주관자로서 재원확보, 인력구성 등의 업무를 책임지고, 경기도체육회는 향후 포천 평화스포츠타운이 조성되면 경기도 선수촌, 경기도 북부회관 및 선수훈련, 각종 체육대회 개최 등으로 활용한다. 또한 4개 기관이 공동으로 2029 청소년 아시안게임 남북공동개최(:포천, :원산) 유치를 위해 적극 협력한다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포천 평화스포츠타운 개발사업은 한국기업환경연구원에서 수행한 포천시 스포츠도시 비전 및 실행 전략방안에 관한 연구용역을 토대로 진행된다.

포천 평화스포츠타운은 약 15만평 규모, 사업비는 4,600억원으로 추정되며, 축구장, 다목적체육관, 야구장, 사격장, 수영장 등의 체육시설을 비롯해 컨벤션센터, 호텔, 테마파크, 아울렛, 먹거리타운 등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포함하여 공공성과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포천 평화스포츠타운은 북한과 지속적인 스포츠문화교류를 하는 국내 유일의 인프라로, 천혜의 자원이 있는 포천을 대표하는 힐링공간이 될 것이라며, “우리 포천시에서는 향후 남북평화시대를 대비하여 포천 평화스포츠타운을 통한 남북상생교류 기반을 다지며 남북경협 거점도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우즈베키스탄 의료산업전시회 참가. 도내 기업 380만 달러 수출 상담 실적 [경기도 =황규진기자] 경기도는 지난 9월 21일부터 23일까지 우즈베키스탄 현지에서 열린 ‘2022 우즈베키스탄 의료산업전시회(UzMed Expo 2022)’에 경기도 공동관을 구성하고 380만 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 실적을 올렸다고 26일 밝혔다. 도가 공동관을 구성해 해외 진출을 지원한 경기도 기업은 엑스레이, 의료용 가스공급장치 관련 업체 등 5곳으로, 기업들은 전시회를 찾은 인근 중앙아시아 국가 바이어들과 상담을 통해 제품 설명과 구매 의향 등을 타진했다. 이와 함께 도는 우즈베키스탄에서 외국인 환자 유치 및 의료기관 해외 진출을 위해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명지병원 ▲분당제생병원 ▲윌스기념병원 등 도내 4개 의료기관 관계자 등 20여 명으로 구성된 경기도 보건의료대표단을 파견했다. 현지에서 ‘메디컬 경기 콘퍼런스’, ‘메디컬 경기 B2B(기업 간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포럼’, ‘메디컬 경기 환자상담회’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며 도의 우수한 선진 의료기술을 우즈베키스탄 현지 의료인, 의료관광 에이전시 관계자 등에게 알렸다. 대표단에 참가한 도내 4개 의료기관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주립암센터와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고 보건의료 협력사업을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