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신협 사회적경제기업에 5년간 1,000억 원 금융지원

URL복사

[경기도=황규진기자] 경기도와 신협이 담보력이 취약하고 시중은행의 문턱을 넘지 못하는 사회적경제기업에 1,000억 원 규모의 사회적경제기업 금융지원(사회가치벤처펀드)’을 하기로 합의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윤식 신협 중앙회장은 16일 경기도청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신협 사회적경제기업 금융지원 상호협력에 서명했다. 협약식에는 경기도의회 심민자박관열 의원과 경기지역 신협 이사장들도 참석했다.

이재명 도지사는 경제만능, 승자독식, 이윤추구가 절대목표인 경제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는 점이 최근에 증명됐다그럼에도 금융기관 입장에서는 사회적경제 기업을 지원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었을 텐데 결단해주셔서 다행스럽고 감사하게 생각한다. 이번 사업이 성공리에 잘 마무리돼서 확대되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어 경기도에서는 최소한의 금융 신용 이익을 온 국민이 같이 나누자는 기본대출을 구상 중이라며 신용등급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저신용자 중 누군가 연체 또는 결손을 내면 그 책임을 공동체 전부가 부담하는 게 아니라 대부분이 성실하게 의무를 이행하고 있는 저신용자 집단에 부담시키고 있는데 이는 공동체 원리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협에서 과거 대부업체의 고리 대출을 대환대출 해줌으로써 이자를 많이 낮추는 사업을 했다고 들었는데 이번 사회적기업 협조융자도 같은 취지에서 생각했을 것이라며 이런 발상의 전환을 통해 금융영역에서도 배려와 연대의 정신이 발휘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신협은 경기도내 4,500여개 사회적경제기업의 자금력 해결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다이번 파트너십이 다양한 신협과 경기도·기초자치단체 간 협력사업의 물꼬가 되기를 바라면서 상생과 협력을 가치로 금융약자와 소외된 서민들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협약에 따라 신협은 특별융자(사업명 사회가치벤처펀드)를 마련해 매년 200억씩 5년간 경기도 사회적경제기업을 지원하게 된다.

이번 협약에는 도내 78개 지역 신협 가운데 35개 지역 신협이 동참하기로 해 도내 사회적경제기업은 가까운 지역신협에서 융자를 받을 수 있다. 담보는 5억 원까지, 신용은 15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금리는 담보 3.5%, 신용은 3.0%이다.

경기도는 사회적경제기업 지원 정책에 따라 최대 2.0%p까지 이자를 지원할 계획으로 사회적경제기업이 부담하는 실질 금리는 1%대가 된다고 설명했다.

지원대상은 경기도에 본사나 주사업장을 둔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예비)마을기업이다. 융자 문의는 신협중앙회 사회적금융실 전용상담전화(031-302-5600)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신협이 자체 재원으로 융자를 추진하면서 기존 융자 재원으로 사용됐던 사회적경제기금은 앞으로 5년간 1천억원 규모의 재원확충 효과를 기대 할 수 있게 됐다.

 





의정부문화재단,김영임의 “희희낙락” 콘서트 대면 공연 개최 [의정부=황선빈 기자] 경기도 의정부문화재단(대표이사 손경식)이 기획공연 <김영임&김용임과 함께하는 희희낙락> 콘서트를 대면 공연으로 재개한다. 지난 8월, 코로나19 2.5단계 격상 이후 예정되어 있던 모든 기획공연과 주요 축제가 취소, 연기되고 비대면 온라인 공연으로 전환하여 추진한지 약 3개월여 만에 대면공연 재개를 알린 것이다. 국악명창 김영임의 <희희낙락> 콘서트는 오는 11.6(금) 오후 8시 의정부예술의전당 대극장 관객들을 맞으며, 코로나19로 지친 지역의 중장년 관객들을 위한 대중성 있는 콘텐츠로 오랜 기간 비워둔 객석을 가득 채워 지역민과 공연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경기명창 김영임은 ‘전통’ 이라는 다소 어렵고 낯선 단어를 ‘오늘’ 이라는 현실로, ‘친근함’이라는 이웃으로 이끌어 온 주인공이다. 또한 ‘민요’라는 장르를 자연스럽게 이 시대의 모든 이들에게 되돌려 준 장본인이며, 진정한 우리 것 찾기를 실천하게 하는 선구자적 역할을 해 온 국악명창이다. 또한 김영임은 한국을 상징하는 아리랑을 가장 멋스럽고 심혈을 기울여 부르는 소리꾼이다. 전 세계인들에게 이미 ‘한국인의 노래’ 로 각인 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