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이슈

포천시, 2019년을 빛낸 10대 뉴스

- 올 한해, 시민을 행복하게 했던 포천의 눈부신 순간들

[포천=황규진 기자] 새해가 막 시작된 것 같았는데 어느새 성큼, 2020년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생활 속 작은 불편을 해결하는 것부터 포천의 미래를 준비하는 일까지 2019년 한 해 동안 시민의 일상에 행복을 더하는 다양한 변화가 이어졌다.

올해를 마무리하며 지난 일 년 동안 우리 시민을 기쁘게 했던 포천시 대표 뉴스를 한자리에 모았다.

1. “드디어 이루다, 전철 7호선 연장

15만 포천시민의 염원, 전철 7호선(옥정~포천) 연장사업이 국가균형발전 예비타당성 면제사업으로 최종선정됐다. 2026년 개통예정이다. 전철 7호선 연장은 35만 명의 서명운동, 광화문 1만명 삭발식 등 포천시민의 간절함이 이루어낸 쾌거였다.

 

2. 포천이 더 빨라진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포천-화도구간 착공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포천-화도구간착공에 들어갔다. 2023년 개통 목표다. 포천에서 남양주까지 30분 이상 걸리던 거리가 19분으로 단축, 화도-양평구간, 파주-포천구간이 모두 연계될 예정이다.

 

3.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가 함박웃음 포천사랑상품권

41, 쓸수록 유용한 상품권이 드디어 포///!

소비자에겐 상품권을 구매시 할인, 명절 때 추가할인.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은 덜고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까지! 12월부터는 카드형 상품권도 이용가능. 더 편리해졌다.

 

4. ‘지질공원센터개관!

수도권 유일의 국가지질공원인 포천 한탄강에 한탄강 지질공원 센터,18일 개관됐다. 각종 체험관, 전시관, 가상현실 ‘4D 협곡탈출 라이딩영상관까지 갖춰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의 새로운 메카가 생겼다는 평이다.

5. 65회 경기도 체육대회 종합 우승 달성

59일부터 11일까지 안산시 일원에서 펼쳐졌던 65회 경기도 체육대회에서 우리시는 총 23,842점 획득으로 종합우승을 차지했다.

체육 최강도시로서의 위상을 드높인 우리 406명의 선수단에 다시 한번 박수를!

 

6.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양수발전소 유치확정

614, 포천시 이동면 도평리가 양수발전소 건설지로 최종확정됐다.

양수발전소로 일자리 up, 생산 up, 소득 up, 시민의 행복 up! 2031년 준공예정.

 

7. 포천-잠실 광역버스(3006) ! 개통!

93일 한 시간대에 잠실까지 쭉 가는 빨간버스가 개통했다. 배차도 많고 꽤 늦은시간까지 운행해 너무나 편리하다는 후문. 참고로 115월에는 인천공항 7600번 리무진버스도 개통했다. 유독 교통관련 이슈가 많은 2019. 시민들 웃음소리도 더 커졌다!

 

8. ‘고모리에 디자인클러스터투자 양해각서 체결

인테리어 및 디자인 산업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고모리에 디자인 클러스터사업. 경기도, 한샘, 한샘개발이 포천시의 든든한 동지가 되어 고모리에 조성에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다.

 

9. 포천형 도시재생뉴딜사업 본격 추진

117일 오픈한 포천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노후시설을 재정비하고 더 살기좋은 도시를 조성하는새로운 시작, (나는)() 만들기사업의 관제탑이다. 더 새롭고, 더 젊은 도시 포천으로 비상한다.

 

10. 2019 산정호수 윈터페스타 개막

산정호수에 별빛이 내린다면이라는 주제로 열린 ‘2019 산정호수 윈터페스타는 별빛공원 달빛거리를 구연한 환상적인 빛 축제로, 누구나 동화 속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유등 전시와 화려한 불빛 아래 인생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다채로운 포토존이 마련돼 낮과는 전혀 다른 몽환적인 산정호수의 야경을 볼 수 있다.



“제296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개회” [동두천=박지환 기자] 경기도 동두천시의회(의장 정문영)는 7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의 일정으로 제296회 임시회를 개회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집행부 발의안건 12건에 대한 심의․의결이 계획되어 있다. 21일에 개최한 제1차 본회의에서는 김승호 의원이‘5분 자유발언’을 통해 「생연2동 행정복지센터 주차난 해결을 위한 큰시장 상인회 사무실 및 물류창고 이전 촉구」관련 사항을 집행기관에 요구하는 시간을 가졌다. 5분 자유발언에 이어 상정된 안건으로는 ‣기획감사담당관 소관 「동두천시 공직자 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자치행정과 소관 「동두천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두천시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동두천시협의회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두천시 통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여성청소년과 소관 「동두천시 청소년상담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일자리경제과 소관 「동두천시 도시가스 공급 취약지역 보조금 지원 조례안」, 「집합금지 행정명령 대상업종 특례보증 출연 동의안」,「동두천 국가산업단지」사업시행 협약 및 의무부담 동의안, ‣안전총괄과 소관 「

양주시, 2021년 소규모 기업환경개선사업 신청 접수 [양주=박지환 기자] 경기도 양주시(시장 이성호)는 오는 8월 14일까지 소규모 기업의 환경 개선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2021년 소규모 기업환경개선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관내 중소기업의 열악한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근로·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기반시설 개선사업 ▲노동환경 개선사업 ▲지식산업센터 노동환경 개선사업 ▲작업환경 개선사업 등 4가지 분야 나눠 추진한다. 기반시설 개선사업은 중소기업 밀집지역 주변의 도로확·포장, 소교량 등 경영관련 기반시설을 정비하는 사업이며 노동환경 개선사업은 종업원 200명 미만이고 최근 3년 매출액 평균이 150억 이하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숙사, 식당, 화장실, 휴게공간 등 설치·개보수를 지원한다. 지식산업센터 노동환경 개선사업은 준공 후 10년 이상 경과된 지식산업센터 내 주차장(주차시설 포함), 화장실, 노화 기계실 등을 작업환경 개선사업은 종업원 50명 미만의 소기업을 대상으로 파손되고 노후한 작업공간(바닥, 천장, 벽면 등)의 설치·개보수를 지원한다. 특히 노동환경·작업환경 개선사업에 선정된 기업은 총사업비 60%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10인 미만 영세기업의 경우 자부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