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 양주~연천 고속도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연천=권 순 기자경기도 천군은 지난 7일 본관 2층 상황실에서 국토교통부 시행 양주~연천 고속도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에 대응하기 위해 연천군 전략 대응용역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국가 도로망계획에 따른 2차 고속도로 건설 계획(2021~2025)남북5으로, 계획된 서울~연천 고속도로는 서울-양주-동두천-연천까지 50.7km’ 구간을 4차로로 잇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총사업비는 ‘28050억원이 투입된다. 이 중 서울~양주구간은 민자사업이 확정, 오는 2026년 착공 및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다.

 

연천군은 양주 은현분기점에서 연천 군남분기점까지 ‘20.8km’를 연결하는 구간의 조기착공을 위해 동분서주해 왔으며, 지난해 김덕현 연천군수는 국무총리와 국토교통부 2차관을 만나 서울~연천 고속도로 조기 착공 및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건의해왔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249월부터 국토부에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이 추진중에 있으며, 여기에 발맞춰 연천군은 보다 정확하게 지역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국토교통부 사전타당성 조사에 대응 논리로 활용할 계획으로 연천군 전략 대응 용역을 시행하게 됐다.

 

연천군은 이미 완공되어 운영을 시작한 연천BIX(은통일반산업단지)’, 금년 3월 착공이 계획된 국립연천현중원’, ‘서울시 반려동물 테마파크추모관경기도 소방학교 북부캠퍼스’, 아미천 기후대응댐 추진등 향후 교통량 증가가 예상되기에 더욱이 양주~연천 고속도로에 조기착공이 필요한 상황이며, 수도권이지만 접경지역이라는 이유와 각종 규제로 지역이 낙후되어 고속도로 등 기간시설이 부족하기에 군민들에 양주~연천 고속도로 조기 개통에 대한 열망도 뜨거운 분위기다.

 

착수보고회에서는 교통 수요량·공사비를 바탕으로 한 경제성 분석과 주민생활여건 영향 및 환경성 등을 평가하는 정책성 분석뿐만 아니라, 낙후된 연천군 지역상황을 반영한 지역균형발전 분석에도 힘을 쏟아 총체적으로 대응해야한다는 의견으로 모아졌으며 이에 이번 용역 수행 업체인 경기연구원에서는 앞선 나온 의견들과 각종 상위 계획 등을 연계한 최적에 노선과 대응 논리를 개발하여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덕현 군수는 단순히 경제성으로만 접근할 것이 아니라, 접경지역 및 각종 규제로 인한 우리군에 특별한 희생에 대한 보상과 지방소멸 위기 극복 측면으로 고속도로 건설을 바라봐야 한다양주~연천 고속도로는 경기 북부와 연천군의 발전은 물론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고 이에 연천군은 사활을 걸어 반드시 조기 착공 및 예비타당성 면제를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국내복귀기업에 제조자동화 혁신 비용 최대 5억 원 지원 [경기도=황규진기자] 경기도가 해외에서 국내로 돌아온 국내복귀기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제조자동화 구축비로 7년간 최대 5억 원을 지원하는 ‘경기도 국내복귀기업 지원사업’ 참가기업을 5월 17일까지 모집한다. 2020년 시작된 이번 사업의 지원 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으로부터 ‘지원대상 국내복귀기업 선정확인서’를 발급받은 경기도 소재 기업이다. 제조자동화를 위해 선정 기업에 최대 1억 원을 지원하며, 최대 7년간 선정 시 지원가능한 누적 금액은 5억 원이다. 도는 기업 선정 과정에서 신규지원 기업에 가점을 부여하고 복귀 후 7년 경과 또는 해당 사업 지원금 5억 원 이상 수혜기업을 졸업 대상으로 선정한다. 이 같은 지원사업으로 현재까지 20개 기업이 경기도로 복귀했으며, 5개 사가 졸업할 예정이다. 도는 첨단기술산업 등 우수 복귀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협업해 해외진출기업의 현황과 국내복귀의향을 파악하는 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모집 공고는 이지비즈(www.egbiz.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투자유치TF(031-259-7012)로 문의하면 된다. 이민우 경기도 투자통상과장은 “이번 제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