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황규진 기자] 백영현 포천시장이 기업체 현장방문을 통한 애로 해소를 위해 백 시장은 10월 24일 포천시 동교로 20에 위치한 ㈜준흥필터를 시작으로 3개 기업을 방문했다.
이날 ‘기업 규제·애로 청취 중소기업 현장방문’은 기업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준흥필터, 서안공예, 농업회사법인 상상푸드(주) 3개 기업을 방문했다.
이번 백 시장의 기업체 현장방문은 기업의 애로사항 청취를 통해 기업들이 겪는 어려움을 공감하고 해소방안을 모색하고 시정방침인 ‘더큰포천 더큰행복 도시’를 실현하겠다는 의지이기도 하다.
첫 번째 방문업체인 ㈜준흥필터는 1978년 5월 창립 클린사업장 지정, 병역 특례업체 지정, 2002년 김대중 대통령 표창, 2016년 무역의날 박근혜 대통령 표창, 2022년 포천시장 표창을 받는 등 유망 받는 회사다.
주 생산품은 자동차용 엔진오일필터로 년 매출액 130억원 (2020년 기준), 직원수는 52명 (2021년 10월 기준)을 고용하고 있는 우수 중소기업이다.
남기숙 대표는 “직접 현장에 찾아주신 시장님 및 관계자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현재 은행 금리가 너무 높아져 기업에 부담이 많아포천시에서 회사운영에 큰도움이 될수 있는 낮은 금리로 기업지원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고 다양한 의견을 제안했다.
백영현 시장은 “오늘 논의된 내용을 적극 검토하여 실질적인 지원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항상 현장에 답에 있다는 생각으로 현장에서 기업인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도록 소통행정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준흥필터는 자동차용 오일, 연료, 에어필터, 수출중동지역 수출 개시 레바논, 터키, 중남미지역 수출, 세인 크레이티브(카포스)와 오일 및 연료 필터 내수품 공급 계약, 러시아 모스크바지역 필터류 공급계약 체결, 두바이, 모로코 공급계약 체결, SK 스피드메이트와 제계약 체결, 현재 해외 30여개국 수출 신뢰성 인증을 받을 정도로 기술경쟁력이 높아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어 방문한 서안공예는 정제칠, 나전칠기를 생산하는 업체로 2017년 설립 1995년 대통령표창 수상, 1986년 전승공예대전 문화부장관상 수상, 2021 대한민국 문화훈장 수상 하였으며, 정수화 명인은 2001년 대한민국 국가무형문화재 제113호 칠장으로 지정 현 배제대학교 칠예과 겸임교수 역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방문한 농업회사법인 상상푸드(주) 회사는 2017년 창립 대통령상(국립농산물품질관원 주관), 글로벌녹색영대상, 중소기업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주 생산품은 농산물 전처리 및 소분포장(밀키트 포장)로 년 매출액 3,530백만원 (2021년 기준), 직원수는 18명 (2022년 10월 기준)을 고용하고 있는 우수 중소기업이다.
윤상슬 대표는 간담회 자리에서 “최근 구인난이 심각한 사항으로 근로자 채용 지원, 소비자들에게 신뢰도를 줄 수 있는 기능성 농산물에 대한 시 자체적인 인증제도 도입을 검토, 회사에서 샐러드 상품을 생산 계획 중인데, 관내 농가와 회사의 상생을 위해 관련 농작물 생산 계약농가를 조직화하여 주기를” 부탁했다.
이에 백시장은 “관내 공동주택에 취업정보지를 이용한 상상푸드 구인정보를 게시하여 근로자 채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친환경(유기농) 인증제도는 농림부에서 기 시행중이며, 시자체적으로 기능성(효능성)을 인증한 사례는 전무하며 기능성(효능성)의 입증 및 인증은 기업에서 자체 추진해야 할 사안이며, 관내 시설채소 작목반(시설채소연구회)과의 간담회 개최를 통한 실 재배농가와의 소통의 장을 마련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