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터뷰


<기획>양주시, 민선 7기 3주년 양주시민의 오랜 염원을 실현하다.

[양주=박지환 기자] 신성장, 새지평, 감동도시 양주실현을 비전으로 이성호 양주시장이 이끌고 있는 민선7기 양주호가 어느덧 3주년을 맞으며 경기북부 중심도시로의 도약이라는 종착점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민선7기 양주시는 시민·소통·공감·포용·공정이라는 시정운영 철학을 바탕으로 더불어 잘사는 복지도시, 시민이 우선인 안전도시, 희망찬 내일의 교육도시, 새로운 성장의 경제도시, 모두가 누리는 문화도시, 시민이 주인인 감동도시 구현을 위해 숨 가쁘게 달려왔다.

 

이성호 시장은 20187월 제6대 양주시장 취임사를 통해 시민이 주도하고 참여하는 시정의 혁신과 발로 뛰고 듣는 소통행정으로 시민 중심의 더 큰 변화, 더 큰 양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 같은 다짐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C 양주 연장, 경기교통공사 유치,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건설, 양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 경기도교육청 안전교육관, 양주아트센터 건립 등 굵직굵직한 지역 현안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으로 하나둘 결실을 맺으며 가시화된 성과들로 속속 드러나고 있다.

 

특히 급변하는 사회·경제적 여건 속에서 행정절차 이행, 사업성 확보문제 등으로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어온 전철 7호선 광역철도, 양주 옥정·회천 신도시, 양주역세권, 국지도 39호선, 은남일반산업단지, 교외선 등 24만 양주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은 시민의 뜨거운 기대와 여망을 등에 업고 취임한 이성호 시장의 뚝심 있는 추진력과 미래지향적 전략으로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 시민의 오랜 염원을 실현했다는 평가다.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한 거대한 암초로 시정발전 동력을 점점 상실하고 있다는 우려도 있지만 소통혁신을 나침판 삼아 새로운 도약, 신성장 활력 감동도시 양주라는 목적지를 향해 우직하게 전진하는 민선7기 양주호가 거둬들인 6대 숙원사업의 변천사와 성과를 들여다보자.

양주에서 강남까지 앉아서 한 번에전철 7호선 광역철도망 구축

 

지난 20191212일 전철 7호선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사업의 착수 기념행사를 통해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총사업비 7,562억원을 투입, 도봉산역에서 장암역, 탑석역을 경유해 양주시 고읍지구까지 총 15.1km 구간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2025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0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이후 세 차례의 예비타당성 추진 등 끈질긴 노력 끝에 2016년 예타 심사를 통과해 최종 사업추진이 확정됐다.

 

이후 2017년 기본계획 고시, 실시설계 용역 착수 등을 거쳐 201911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사업계획 승인에 따라 의정부시 송산동과 자금동을 연결하는 2공구(의정부시 송산동 ~ 자금동) 공사를 착공했으며 지난해 말 1공구(서울시 도봉동 ~ 의정부시 송산동)3공구(의정부시 자금동 ~ 양주시 고읍동) 공사를 시작하였으며 2025년 개통을 향해 힘차게 달려가고 있다.

 

이와 더불어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와 연결되는 옥정~포천 광역철도 연장사업은 총사업비 11,762억원을 투입,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양주 옥정신도시를 거쳐 포천 군내면까지 총 17.45구간을 연장하는 사업이다.

당해 사업은 지난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에 신규 착수사업으로 반영돼 추진해왔으며 2019년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선정되며 사업 추진이 급물살을 탔다.

 

이후 20193월 옥정~포천 철도 조기착공을 위한 경기도·양주시·포천시의 업무협약 체결에 이어 같은 해 11월 한국개발연구원(KDI)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통과했으며 지난해 3월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착수해 진행 중이다.

 

지난해 12월 단선 4량 등 운행방식에 대한 포천시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주민공청회·설명회는 올해 2월 재개해 마무리됐으며, 총사업비 협의 등 행정절차가 완료될 경우 공구별 턴키공사가 하반기에 발주될 예정이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가 개통되면 양주시 고읍에서 의정부를 거쳐 강남까지 환승 없이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환승 거점인 탑석역에서 의정부 경전철로 환승할 수 있고 양주와 의정부에서 서울 동북부로 이동하는 출퇴근 시간이 최대 30분가량 단축되며 승용차 통행수요 감소를 통해 기존 서울시내로 진입하는 주요 간선도로의 통행여건 등 경기 동북부지역의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전철 7호선 연장사업 등 광역교통망 확대를 통해 서울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경우 옥정신도시의 계획인구 또한 107천여명을 넘어서는 등 명실상부한 경기북부 최대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주 서부권역 대동맥’, 장흥-광적 간 국지도 39호선 건설사업

 

양주 서부권 지역 주민의 숙원사업인 국지도 39호선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802억원을 투입해 양주시 장흥면 부곡리에서 백석읍 홍죽리까지 6.3구간을 왕복 2차로로 개량하는 사업이다.

 

대상 사업은 당초 민간투자사업으로 계속 추진해왔으나 경기침체로 지연됨에 따라 양주시에서는 서부권역 주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중앙부처에 지속 건의하여 2013년 국가재정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위험 도로 개량사업명목으로 2015년 예비타당성조사에 반영돼 실시한 결과 종합위험도가 70.23%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돼 2016년 제4차 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 1순위로 책정되면서 사업 추진이 최종 확정됐다,

 

특히 이성호 시장은 취임과 동시에 정부세종청사를 수차례 방문해 국지도 39호선 시설개량의 조속한 시행을 건의하는 것은 물론 기재부·국토부 장관, KDI 원장 등 사업 관계자를 찾아가 협조를 요청하는 등 사업 추진을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 왔다.

 

2018년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19년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협의를 완료했고 감정평가를 통해 보상금액 확정 후 용지보상에 착수했으며 시공사 최종 선정 후 20205월 착공에 들어갔다.

 

오는 2025년 준공을 목표로 터널 2개소 설치 등 굴곡진 선형을 직선화해 통행차량의 안전을 확보하고 홍죽일반산업단지 등 인근 산업단지와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간 연결체계를 구축하는 등 양주 서부지역의 낙후된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예정이다.

 

양주의 새로운 변화의 중심 양주역세권조성

 

양주역세권 개발사업은 양주의 첫 관문인 양주역 일원 643,762에 직주근접의 주거공간과 생활편의시설, 기업 지원시설 등 행정·업무·주거의 복합적 기능이 더해져 자족성이 강화된 미래형 융복합도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개발사업은 당초 2007년 행정타운 조성사업으로 추진됐으나 LH, 경기도시공사 등 공공기관의 사업 참여 포기 등으로 사업 진행에 제동이 걸렸다.

 

이후 역세권 개발사업으로 전환 후 민간사업자 미선정 등으로 추진에 난항을 겪었지만 수차례에 걸친 민간사업자 공모 끝에 2013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2016년 도시개발사업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완료했다.

 

이성호 시장은 사업대상지에 지정된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해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추진한 결과,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16562규모의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결정되며 역세권 개발의 발판을 마련했다.

 

이어 2017년 양주역세권 개발사업에 대한 도시개발구역 지정과 개발계획을 포함한 사업시행 승인, 201912월 실시계획인가를 바탕으로 같은 달 양주역세권 개발사업 기공식을 통해 미래형 복합도시 건설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특히 지난 3월 양주역세권 개발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양주시, 양주역세권개발PFV(), 대우건설 3자간 공동 서명한 상생협력 협약은 지역경제 활성화, 고용창출 등 경제적 파급효과를 높이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시는 한반도의 중심이자 경기북부 신경제거점으로 도약하게 될 양주시의 발전을 견인할 양주역세권 개발사업의 부지조성공사를 오는 2022년 말 준공 목표로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양주역세권 개발부지 내 면적 7에 지상 2층 규모의 교통수단 간 환승 연계시설과 대합실, 주차시설을 갖춘 양주역 환승센터 조성으로 실질적인 경기북부 광역교통 중심지로서 역할을 담당하는 배후도시로 거듭날 전망이다.

경기북부 산업경제중심지로 도약 은남일반산업단지

 

은남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은현면 도하리와 남면 상수리 일대 992,000에 총사업비 3,500여억원을 투입하는 사업으로 오는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시는 지난 2008년부터 경기북부 섬유산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개발계획수립 용역 착수, 2014년 임진강고시 2차 개정, 산업단지 지정 신청, 분양 활성화 업무협약 등을 진행해왔으나 섬유산업 등 저부가가치 사업의 쇠퇴로 인한 입주수요 부재와 민간사업자 선정·시행 문제로 사업 추진이 원활하지 않았다.

 

2016년 새로운 양주호를 이끌게 된 이성호 시장은 산업기반이 열악한 경기북부 지역의 균형발전과 양주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은남일반산업단지의 조성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 그해 11월 은남일반산업단지 지정 고시가 완료되며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이후 2019년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발전종합계획에 반영됨에 따라 입주기업 세제 혜택 확대로 조기 분양의 가능성을 높였으며 20201월 국내 최대 복합물류 기업 로지스밸리와 투자 MOU 및 고용협약을 체결하는 등 경기북부 최대 복합물류 허브기지로서 입지를 다졌다.

 

또한 지난해 9월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와 경기도 산업입지심의회 원안통과에 이어 국토교통부로부터 산업단지 지정계획을 승인받으며 주요 행정절차를 매듭짓는 한편, 올해 1월 산단 조성 대상지에 지정된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를 국방부가 고시하며 경기북부 제1의 산업경제 중심지로의 도약이 가시화됐다.

 

특히 지난 3월 재정 건전성과 사업 추진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경기주택도시공사와 공동사업시행 기본협약식 체결에 이어 4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지역혁신기관과 업무협약을 맺으며 경기 북부 스마트산업 벨트 전략 구상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는 제반여건을 조성했다.

국내 최대 복합물류기업인 로지스밸리와 국내 대표 생활용품기업 아성다이소가 각각 18, 10규모로 입주할 예정이며 전자·전기·기타기계·물류 등 9개 첨단 유망업종이 입주 준비 중으로 명실상부 경기북부 산업·경제 중심축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국지도 39호선, GTX-C 노선 등 우수한 광역교통망과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발전종합계획 반영으로 입주기업 세제혜택, 전용공업용수 공급 등 뛰어난 입지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양주 서북부 개발의 핵심 거점으로 거듭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한 은남일반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3,946억원의 경제효과와 1,800여명의 고용유발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은남일반산업단지는 지난 5월 경기도 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에서 조건부 가결로 통과돼 6월 산업단지계획 승인 고시를 앞두고 있다.

 

시는 올해 감정평가와 토지보상 절차 등을 신속하게 이행, 오는 20221월 착공을 통해 202312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교통·교육·공원 등 모든 것을 갖춘 프리미엄 양주 옥정·회천신도시

 

수도권 2기 신도시인 양주 옥정신도시 조성사업은 2004년 지구지정을 시작으로 2008년 첫 삽을 떴지만, 대지조성 공사, 토지분양 지연 등으로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하지만 2016년 이후 이성호 시장 특유의 발빠른 행정과 대담한 소통을 통해 광역교통시설과 내부 기반시설 개통 등을 우선적으로 시행하며 사통팔달 신도시의 접근성을 강화시킴과 동시에 공동주택, 상업 및 근린생활시설용지, 단독주택용지 등을 신속하게 분양하며 거주공간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었다.

 

아울러 체육시설, 문화시설 등이 갖춰진 복합문화공간인 스마트시티 복합센터를 개관하며 시민들이 누릴 수 있는 문화의 질을 높였으며 옥정호수공원 조성으로 고장산, 덕계천, 청담천과 연계된 블루네트워크를 구축해 신도시 시민뿐만 아니라 양주시민의 생태친수공간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옥정신도시에 이어 2006년 택지지구로 지정된 회천신도시는 2008년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수립에 돌입하며 옥정신도시와 합쳐 개발면적 1,117가 넘는 초대형 신도시로 주목받았다.

 

그러나 2008년 갑작스러운 글로벌 경제위기와 건설경기 침체, 옥정신도시와의 동시추진, 사업성 적자지구, 구도시와의 연계방안 등의 여러 문제로 인해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었다.

 

이에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는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사업지구를 1~3단계로 구분해 추진계획을 수립했으며 20145월 우여곡절 끝에 1단계 구간 사업 착수에 들어갔다.

 

이성호 시장은 신도시 개발의 적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 2016년부터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수차례 협의하며 구도심 주민들과 갈등 해결에 주력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며 본격적인 기반시설 구축이 진행됐다.

 

2019년부터는 공동주택 부지 분양계획 수립, 2020년에는 상업·근린생활시설용지를 분양하는 등 생활편의 인프라를 갖춘 신도시로 거듭나기 시작했다.

 

아울러 회천신도시 내 덕정역과 덕계역 사이에 회정역을 신설하는 경원선 회정역 신설 계획201912월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게 되면서 GTX-C노선, 전철 7호선 연장 등과 함께 경기북부 사통팔달 광역철도 교통망을 갖추게 됐다.

 

이와 더불어 국도 3호선 대체우회도로, 수도권 제2순환도로 등 도로교통 인프라 확충을 통해 향후 인구 증가에 따른 안정적인 교통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명실상부 경기북부 명품신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는 중이다.

경기북부 동서를 가로지르는 교외선, 20년만에 다시 달린다

 

교외선은 양주 일영역, 장흥역, 송추역과 1호선 의정부역, 경의중앙선이 운행하는 능곡역을 연결하는 31.8구간의 경기 서북부지역을 동서로 연결하는 유일한 철도 노선이다.

 

1963년 개통된 이후 2004년 이용객 감소와 운영적자 등의 이유로 운행이 중단됨에 따라 경기 북부의 동서를 잇는 유일한 이동수단의 부재로 교통불편이 가중됨에 따라 운행 재개를 요구하는 지역 내 목소리가 높아져왔다.

 

교외선 운행 재개를 위해 2011년과 2012년 두 차례에 걸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했지만, 경제 부족을 이유로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이에 굴하지 않고 교외선 재개통 목표 달성을 위해 제2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범시민 서명운동궐기대회 추진, 수도권 순환철도망 구축계획 구축 용역 등 민정이 함께 한마음 한뜻으로 쉴 틈 없이 노력해왔다.

 

이성호 시장 취임 이후 국토교통부, 경기도, 코레일 등 관련기관과의 수차례에 걸친 협의가 이어졌으며 지난 20199월 경기도·양주시·고양시·의정부시의 업무협약을 통해 수도권 순환철도망 구축의 필수 노선인 교외선 운행재개를 위한 다자간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됐다.

 

이어, 양주시를 대표 지자체로 고양시, 의정부시와 사업비를 공동분담해 교외선 운행재개를 위한 사전 타당성 용역을 추진했다.

 

지난해 122021년 교외선 개보수를 위한 실시설계·공사비로 국비 40억원을 확보함에 따라 2004년 운행이 중단된 교외선이 끊임없는 노력과 도전 끝에 2023년 말 운행 재개를 준비한다.

 

교외선의 운행재개를 위한 시설 개보수비는 약 500억원으로 전액 국비로 지원되며, 인건비 등 운영비는 연간 53억원 선으로 노선을 경유하는 고양시, 의정부시, 양주시 3개 지자체에서 분담할 예정이다.

 

교외선 운행 재개를 통해 철도 교통망이 부족한 양주 남부권은 교통발전의 원동력을 확보하고 각종 지역개발사업이 대기 중인 일영, 송추 등 장흥지역 개발이 속도감 있게 추진되는 등 지역 불균형 해소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성호 시장은 양주시의 민선73년은 경기북부 본가, 양주의 유구한 역사를 재정립하고 평화와 번영의 시대에 걸맞는 남북교류의 전진기지이자 한반도 신경제도시로의 발판을 확고히 하는 어느 때보다도 역동적인 시기였다시민의 삶을 송두리째 뒤흔든 미증유의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상생과 소통이라는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지자체·시민·지역사회가 혼연일치하여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발휘한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양주 미래 100년을 탄탄한 반석 위에 올릴 주요 핵심 역점사업은 순차적으로 정상궤도에 오르며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 모든 성과는 오로지 지역사회 발전과 시민 복지증진이라는 일념하에 소임을 다해온 천여명의 공직자의 노력과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3년 전 양주시가 경기북부 중심도시로 우뚝 서는 새 시대의 희망과 성원을 담아 내주신 시민 여러분의 그 마음을 잊지 않고 남은 임기 동안 분골쇄신의 각오로 전력 질주하겠다고 밝혔다.


연천군의회, 제284회 임시회 개회 [연천=권 순 기자] 경기도 연천군의회(의장 심상금)는 12일 제284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4일간의 의정활동에 들어간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연천군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연천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설치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등 의원발의 안건 2건과 연천군수가 제출한 ▲연천군 한탄강관광지 관리·운영 및 시설이용료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세계캠핑체험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고랑포구 역사공원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미라클타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포함해 총 14건의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제1차 본회의 의사 일정에 앞서, 박운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연천군 주택화재 피해주민 지원의 필요성을 주제로 의견을 개진하였다. 심상금 의장은 “이번 임시회에서는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각종 조례안 등을 심의하는 회기인 만큼 군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현안사업을 꼼꼼하게 살펴, 불필요한 예산낭비 사업은 없는지 철저히 심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제284회 연천군의회(임시회)의 자세한

경기도 유망 물산업 중소기업, 동남아시장 공략… 1,259만 달러 상담실적 거둬 [경기도 =황규진기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지난 11일부터 16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시와 싱가포르에 경기도 내 유망 물산업 중소기업 7개 사를 파견해 총 84건 1,259만 달러의 수출상담 성과를 거뒀다고 21일 밝혔다. 도는 39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기대하고 있다. ‘2023 경기도 물산업 통상촉진단’은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등으로 물산업 육성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경기도 유망 물산업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통상촉진단 파견국인 베트남은 우리나라의 3대 수출시장이자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물 부족 및 수질 오염 문제가 대두되고 있어 국가 차원에서 물산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물산업 선도국가이지만 물 수입의존도가 높아 원수 확보 및 물 자급자족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어 도내 물산업 중소기업에게는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가 있는 지역이다. 경기도와 경과원은 현지 파견 전 참가기업의 특성에 맞는 시장조사 보고서를 제공하고, 수출입 실무 및 수출상담 스킬 등 수출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현지 상담장 구축, 바이어 발굴 및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 주선, 전문 통역원 배치 등 참가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