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Focus


[인물focus] 봉사와 나눔은 ‘내 삶의 힘’

[포천=황규진 기자]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주민들에 감동을 선사하는 도시락이 화제다. 도시락의 이름은 작은행복나눔도시락’. 매주 지역의 어려운 독거 어르신들에게 온기를 전하는 특별한 도시락이다. ‘배부르고 마음부른도시락 미담의 중심에 유봉숙 부녀회장(59)이 있다.

10여 년간의 나눔의 삶

유봉숙 회장에게 나눔은 삶이다. 10여 년을 홀몸어르신, 장애인, 저소득층의 곁에서 함께해왔다.

저소득층 반찬 나눔, 홀몸 어르신 생일잔치와 식사 나눔, 김장 나눔, 주거 취약계층 집 청소 등 어려운 이웃을 돕는 자리에는 항상 그가 있다.

 

유 회장이 가장 마음을 두는 대상은 홀몸 어르신이다. 여기에는 10년 전 작고한 남편 김광선 씨의 영향이 컸다. 김광선 씨는 영북지역 방범 대장으로 십수 년을 봉사해 왔다. 특히, 지역 어르신들에 관심이 깊었다. 일찍 돌아가신 부모님이 떠오른다고 했다. 유봉숙 회장 역시 같은 마음이었다. 부부는 일심동체로 주변 어르신들을 돌아보곤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어려움이 닥쳤다. 남편 김광선 씨가 갑작스러운 백혈병 발병으로 세상을 떠나게 된 것. 괴로움으로 한동안 삶을 포기하듯 지내다 문득, 남편의 못 다 이룬 꿈을 떠올렸다. “영북면 토박이였던 그 사람에게 봉사는 사명이었다. 건강하기만 했다면 계속 지역을 위해 일했을 것이다. 남편이 살고 싶어 하던 그 삶을 내가 대신 채워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유봉숙 회장은 당시를 떠올리며 눈가를 붉혔다.

 

따듯한 맛, ‘작은행복나눔 도시락

작은행복나눔 도시락도 그렇게 탄생했다. NDR엔터테인먼트 강원필 대표로부터 홀몸 어르신들을 위한 50인분의 도시락을 매주 만들어 보겠느냐는 제안이 들어왔다. 혼자 만들어야 했지만 유 회장은 흔쾌히 허락했다. 대량의 음식을 만드는 것은 40여 년 식당 운영에 잔뼈 굵은 그가 제일 잘할 수 있는 일 중 하나다. 무엇보다 남편이 기뻐할 것 같았다. 도시락을 배달하는 일은 영북면 행정복지센터와 행복마을관리소가 맡아주기로 했다. ‘작은행복나눔 도시락은 민·관 콜라보레이션 봉사가 되었다.

 

작은행복나눔 도시락은 영북지역 홀몸 어르신들에게 전해지는 따뜻한 안부. 도시락을 전달하며 어르신들의 건강을 살피고 인사를 전한다. 어르신들은 매주 수요일을 손꼽아 기다린다. 손끝에 전해지는 도시락의 온기에 눈물을 글썽이는 분도 계시다. ‘따듯한 맛도시락에 감동한 어떤 어르신은 저한테까지 반찬을 보내주어 감사하다. 다양한 메뉴 덕에 건강을 돌볼 수 있게 되었다는 편지를 전하기도 했다.

 

남은 삶도 봉사

유봉숙 회장의 꿈은 계속 봉사하며 사는 것이다. 운동도 하고 있다. 건강해야 봉사도 지속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피곤할 때도 있지만, 신기하게도 봉사를 할수록 오히려 힘이 난다. 오랫동안 해 온 봉사활동으로 각종 상도 많이 받았다. 그렇지만 유 회장에게는 수상자체보다 어르신들이 행복해하시는 모습이 더 큰 상이다.

 

유봉숙 회장은 작은행복나눔도시락을 제안해 주시고 함께해 주시는 강원필 대표님을 비롯해 윤숭재 영북면장님, 행복마을관리소 직원분들께 무척 감사하다. 남은 삶도 지금처럼 어르신들을 위한 일을 하며 살고 싶다.”라며 미소 지었다.



경기도, 국내복귀기업에 제조자동화 혁신 비용 최대 5억 원 지원 [경기도=황규진기자] 경기도가 해외에서 국내로 돌아온 국내복귀기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제조자동화 구축비로 7년간 최대 5억 원을 지원하는 ‘경기도 국내복귀기업 지원사업’ 참가기업을 5월 17일까지 모집한다. 2020년 시작된 이번 사업의 지원 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으로부터 ‘지원대상 국내복귀기업 선정확인서’를 발급받은 경기도 소재 기업이다. 제조자동화를 위해 선정 기업에 최대 1억 원을 지원하며, 최대 7년간 선정 시 지원가능한 누적 금액은 5억 원이다. 도는 기업 선정 과정에서 신규지원 기업에 가점을 부여하고 복귀 후 7년 경과 또는 해당 사업 지원금 5억 원 이상 수혜기업을 졸업 대상으로 선정한다. 이 같은 지원사업으로 현재까지 20개 기업이 경기도로 복귀했으며, 5개 사가 졸업할 예정이다. 도는 첨단기술산업 등 우수 복귀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협업해 해외진출기업의 현황과 국내복귀의향을 파악하는 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모집 공고는 이지비즈(www.egbiz.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투자유치TF(031-259-7012)로 문의하면 된다. 이민우 경기도 투자통상과장은 “이번 제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