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이슈


“조용한 공포 ‘백연’ 시민의 건강 위협”

- 납과 카드뮴 심지어 벤젠, 포름알데히드 발암물질 배출

[포천=황규진 기자] 경기도 포천시 관내 공장지대 일대 섬유공장에서 내 뿜는 백연(白煙, white smoke 수증기가 연기처럼 보이는 현상) 현상이 한파로 심각해지면서 인근 주민들의 피해 호소가 끊이지 않고 있다.

 

백연은 공장의 굴뚝과 대형냉각탑 등에서 나오는 하얀 연기를 일컫는다. 주로 가을에서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백연은 시각적 공해로 인해 많은 민원을 유발시키고 있다.

 

포천시 관내 공장지대 일대 아침이면 하늘로 치솟고 있는 흰색 연기가 섬유공장에서 발생하는 백연인 것으로 확인됐다.

 

백연은 납과 카드뮴 심지어 벤젠, 포름알데히드처럼 발암물질이 배출되는 경우도 많아 또 다른 사회문제를 대두되고 있다.

 

또한 백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으로 질소산화물은 코, , 점막 등을 자극하며 광화학스모그를 발생하며, 아황산가스는 안개가 많이 끼고 습도가 높을 때 호흡기 질병 이환율이 높으면 사망률도 높다고 보고되고 있다. 암모니아 저농도 혹은 중등도 농도 폭로는 점막 자극증상이 현저하며 때로 두통, 흉통, 오심 및 구토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인근에 사는 한 주민은 아침이면 공장에서 내 뿜는 연기로 인해 목이 칼칼하고 두통이 심하다.”날씨가 추워지면 백연 현상이 더 심해진다며, 수년 동안 민원을 경기도와 시에 제기 했지만 누구도 어떻게 하겠다는 해결방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섬유공장에서 나오는 백연에 대해 끊임없이 문제는 제기되고 있지만 영세한 섬유업체들로 인해 백연 문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며, 특히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이면 백연 민원이 급증하고 있다. 시는 시료를 채취해 분석 조사한 결과, 질소산화물과 톨루엔은 배출허용기준치 이내인 것으로 나왔지만, 주민들은 여전히 백연에 대한 인체 유해성 우려를 떨치지 못하고 있다.


연천군의회, 제284회 임시회 개회 [연천=권 순 기자] 경기도 연천군의회(의장 심상금)는 12일 제284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4일간의 의정활동에 들어간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연천군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연천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설치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등 의원발의 안건 2건과 연천군수가 제출한 ▲연천군 한탄강관광지 관리·운영 및 시설이용료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세계캠핑체험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고랑포구 역사공원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미라클타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포함해 총 14건의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제1차 본회의 의사 일정에 앞서, 박운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연천군 주택화재 피해주민 지원의 필요성을 주제로 의견을 개진하였다. 심상금 의장은 “이번 임시회에서는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각종 조례안 등을 심의하는 회기인 만큼 군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현안사업을 꼼꼼하게 살펴, 불필요한 예산낭비 사업은 없는지 철저히 심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제284회 연천군의회(임시회)의 자세한

경기도, 국내복귀기업에 제조자동화 혁신 비용 최대 5억 원 지원 [경기도=황규진기자] 경기도가 해외에서 국내로 돌아온 국내복귀기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제조자동화 구축비로 7년간 최대 5억 원을 지원하는 ‘경기도 국내복귀기업 지원사업’ 참가기업을 5월 17일까지 모집한다. 2020년 시작된 이번 사업의 지원 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으로부터 ‘지원대상 국내복귀기업 선정확인서’를 발급받은 경기도 소재 기업이다. 제조자동화를 위해 선정 기업에 최대 1억 원을 지원하며, 최대 7년간 선정 시 지원가능한 누적 금액은 5억 원이다. 도는 기업 선정 과정에서 신규지원 기업에 가점을 부여하고 복귀 후 7년 경과 또는 해당 사업 지원금 5억 원 이상 수혜기업을 졸업 대상으로 선정한다. 이 같은 지원사업으로 현재까지 20개 기업이 경기도로 복귀했으며, 5개 사가 졸업할 예정이다. 도는 첨단기술산업 등 우수 복귀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협업해 해외진출기업의 현황과 국내복귀의향을 파악하는 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모집 공고는 이지비즈(www.egbiz.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투자유치TF(031-259-7012)로 문의하면 된다. 이민우 경기도 투자통상과장은 “이번 제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