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Focus

[인물focus] 봉사와 나눔은 ‘내 삶의 힘’

URL복사

[포천=황규진 기자]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주민들에 감동을 선사하는 도시락이 화제다. 도시락의 이름은 작은행복나눔도시락’. 매주 지역의 어려운 독거 어르신들에게 온기를 전하는 특별한 도시락이다. ‘배부르고 마음부른도시락 미담의 중심에 유봉숙 부녀회장(59)이 있다.

10여 년간의 나눔의 삶

유봉숙 회장에게 나눔은 삶이다. 10여 년을 홀몸어르신, 장애인, 저소득층의 곁에서 함께해왔다.

저소득층 반찬 나눔, 홀몸 어르신 생일잔치와 식사 나눔, 김장 나눔, 주거 취약계층 집 청소 등 어려운 이웃을 돕는 자리에는 항상 그가 있다.

 

유 회장이 가장 마음을 두는 대상은 홀몸 어르신이다. 여기에는 10년 전 작고한 남편 김광선 씨의 영향이 컸다. 김광선 씨는 영북지역 방범 대장으로 십수 년을 봉사해 왔다. 특히, 지역 어르신들에 관심이 깊었다. 일찍 돌아가신 부모님이 떠오른다고 했다. 유봉숙 회장 역시 같은 마음이었다. 부부는 일심동체로 주변 어르신들을 돌아보곤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어려움이 닥쳤다. 남편 김광선 씨가 갑작스러운 백혈병 발병으로 세상을 떠나게 된 것. 괴로움으로 한동안 삶을 포기하듯 지내다 문득, 남편의 못 다 이룬 꿈을 떠올렸다. “영북면 토박이였던 그 사람에게 봉사는 사명이었다. 건강하기만 했다면 계속 지역을 위해 일했을 것이다. 남편이 살고 싶어 하던 그 삶을 내가 대신 채워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유봉숙 회장은 당시를 떠올리며 눈가를 붉혔다.

 

따듯한 맛, ‘작은행복나눔 도시락

작은행복나눔 도시락도 그렇게 탄생했다. NDR엔터테인먼트 강원필 대표로부터 홀몸 어르신들을 위한 50인분의 도시락을 매주 만들어 보겠느냐는 제안이 들어왔다. 혼자 만들어야 했지만 유 회장은 흔쾌히 허락했다. 대량의 음식을 만드는 것은 40여 년 식당 운영에 잔뼈 굵은 그가 제일 잘할 수 있는 일 중 하나다. 무엇보다 남편이 기뻐할 것 같았다. 도시락을 배달하는 일은 영북면 행정복지센터와 행복마을관리소가 맡아주기로 했다. ‘작은행복나눔 도시락은 민·관 콜라보레이션 봉사가 되었다.

 

작은행복나눔 도시락은 영북지역 홀몸 어르신들에게 전해지는 따뜻한 안부. 도시락을 전달하며 어르신들의 건강을 살피고 인사를 전한다. 어르신들은 매주 수요일을 손꼽아 기다린다. 손끝에 전해지는 도시락의 온기에 눈물을 글썽이는 분도 계시다. ‘따듯한 맛도시락에 감동한 어떤 어르신은 저한테까지 반찬을 보내주어 감사하다. 다양한 메뉴 덕에 건강을 돌볼 수 있게 되었다는 편지를 전하기도 했다.

 

남은 삶도 봉사

유봉숙 회장의 꿈은 계속 봉사하며 사는 것이다. 운동도 하고 있다. 건강해야 봉사도 지속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피곤할 때도 있지만, 신기하게도 봉사를 할수록 오히려 힘이 난다. 오랫동안 해 온 봉사활동으로 각종 상도 많이 받았다. 그렇지만 유 회장에게는 수상자체보다 어르신들이 행복해하시는 모습이 더 큰 상이다.

 

유봉숙 회장은 작은행복나눔도시락을 제안해 주시고 함께해 주시는 강원필 대표님을 비롯해 윤숭재 영북면장님, 행복마을관리소 직원분들께 무척 감사하다. 남은 삶도 지금처럼 어르신들을 위한 일을 하며 살고 싶다.”라며 미소 지었다.



포천시의회, 제158회 제1차 정례회 개회 … 2021년 행정사무감사 [포천=황규진 기자] 경기도 포천시의회(의장 손세화)는 1일 16일간의 일정으로 제158회 제1차 정례회를 개회했다. 시의회는 이번 제1차 정례회에서 송상국 의원이 발의한 ‘포천시 도시형소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안’, 연제창 의원이 일부개정 발의한 ‘포천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조용춘 의원이 일부개정 발의한 ‘포천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14건과 ‘2020 회계연도 결산(안) 승인의 건’ 등 결산안 1건을 포함한 총 17건의 안건을 심의 의결 한다. 또한, 2일부터 10일까지 포천시 행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한 2021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172개 분야 977개 세부항목의 사무처리 실태를 면밀하게 파악할 계획이다. 손세화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정례회가 의회와 집행부의 적극적이고 진지한 협력 속에서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고 뜻깊은 회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제5대 포천시의회 의정활동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도약점을 모색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며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점점 무더워지는 날씨에 항상 건강


포천반월아트홀, “김영임&김용임과 함께하는 희희낙락” 공연 [포천=황규진 기자] 경기도 포천도시공사(사장 유한기) 반월아트홀은 ‘김영임&김용임과 함께하는 희희낙락’을 다음달 10일 대극장에서 펼친다고 11일밝혔다. 이번 공연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들을 위한 문화예술 힐링공연 1탄으로 반월아트홀에서는 포천시민을 격려하기 위하여 관람료를 ‘포천시민특별할인 50%’를 적용한다. 국악의 대모 김영임과 국악도 잘하는 트로트 가수 김용임이 펼치는 국악 소리꾼의 조화를 펼치게 되며, 관객들의 귀에 익숙한 트로트 메들리를 소리꾼 고금성이 부르며, 판소리 고수 나영주가 함께하는 공연으로 ‘국악과 트로트의 흥겨운 만남!’이 될 것이다. ‘김영임&김용임과 함께하는 희희낙락’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최ㆍ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 – 민간예술단체 우수공연’ 지원 사업으로 운영된다. 이번 공연은 일상 생활에 지친 중ㆍ장ㆍ노년층을 위한 최고의 콘텐트로 관람객에게 새로운 활력소를 제공한다. 반월아트홀 관객자는 ‘관객들에게 익숙한 노래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공연장을 방문한 관객들과 함께하는 공연으로 무대를 만들 것’이라며 ‘공연 문화향유의 기회를 통해 시민들이 잠시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