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2024년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 최종 선정

  • 등록 2024.05.24 14:12:18
크게보기

[포천=황규진 기자경기도 포천시(시장 백영현)가 지난 23일 국토교통부 공모 2024년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포천시는 지난 1월 시민 3천여 명을 대상으로 스마트도시 계획 수립을 위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4월 스마트도시 시민참여단을 구성해 최근까지 3차례에 걸쳐 생활 실험실(리빙랩)을 운영하는 등 포천시민, 분야별 전문가 등과 소통하며 도시문제를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고민했다.

 

또한, 지난 22일 실시한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의 최종 발표평가에는 백영현 포천시장이 직접 발표자로 나서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의 필요성과 포천시의 추진 의지를 적극적으로 피력했다. 지방자치단체장이 직접 발표하고 질문에 답변하며 이번 공모의 핵심 평가 지표인 추진의지지속가능성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포천시가 제시한 사업()안전하고 쾌적한 녹색 생활 환경 스마트도시 포천이라는 비전 아래, 생활악취 발생원 관리 스마트 드론 재난 안전관리 포천형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플랫폼 등 3가지 특화 해결책(특화 솔루션)스마트 버스정류장 시스템(스마트 버스 쉘터) 지능형 가로등(스마트 폴) 스마트 횡단보도 등 3가지 보급 해결책(보급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사업 대상지는 포천시 선단동과 가산면 일원(면적 50.4, 인구 27,250)으로, 대진대학교, 차의과대학교 등 포천시 주요 대학과 세종-포천 고속도로 선단 나들목(IC)이 위치해 있고 오는 2029년 옥정-포천 광역철도 개통 시 선단역이 들어설 예정인 포천시의 미래 성장 거점 중 하나다.

 

영세한 개별 입지 공장과 축산시설 등이 난립해 있어 악취 등 환경 민원이 잦고 화재와 같은 안전사고에 취약한 도시문제를 안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포천시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대상지 내 장기간 지속된 도시 문제를 단계적으로 해소하고, 성과 검증 및 보완 등의 과정을 거쳐 각각의 해결 방안을 포천시 전역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이번 공모 결과는 시민분들의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의 결과라며,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함께 포천시 통합 플랫폼광역 데이터 거점 연계를 통해 포천시민의 삶의 질을 높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포천시는 지난해 10월부터 포천시 스마트도시계획수립 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시민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와 함께 이번 국토부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의 선정을 계기로 안전하고 쾌적한 스마트도시 포천을 실현하는데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시는 전망하고 있다.

황규진 기자 guj114@naver.com
<저작권자 매이킹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메이킹뉴스: 경기도. 포천시. 가산면, 오성한음로 140 발행인, 편집인: 황규진 | 전화번호 : 031-542-1554 | 팩스 : 031-542-1554 등록번호 : 경기, 아51620 등록일 : 2017년 08월28일 Copyright 메이킹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