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태안기업도시 내 한국타이어 첨단연구시설 유치 쾌거

  • 등록 2016.02.19 09:27:08
크게보기


(미디어온) 태안군이 추진 중인 태안기업도시 내에 한국타이어(주) 첨단연구시설이 들어선다.

한상기 군수는 지난 18일 군청 브리핑실에서 열린 첨단연구시설 유치 관련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17일 청와대에서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9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태안기업도시 내 첨단연구시설 입주를 위한 기업도시 개발 및 실시계획 변경 추진 안건을 상정, 최종 통과됨에 따라 태안기업도시 내 한국타이어(주) 첨단연구시설 유치에 가속도가 붙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안건은 해당 연구시설 건립에 필요한 토지의 추가 확보 및 용도변경이 어려워 그동안 첨단연구시설 투자 유치가 난항을 겪어온 데 따른 것으로, 안건이 통과됨에 따라 향후 기업도시 밖 농지를 추가로 확보하고 첨단산업 용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방안이 마련되게 됐다.

군은 그동안 첨단연구시설 등의 유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으며 지난해 말 현대도시개발(주)와 한국타이어(주) 간 실무협의를 마치고 올해 문화체육관광부·국토교통부·농림축산식품부·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와 사전 업무협의에 나서며 시설 유치에 총력을 기울인 바 있다.

군에 따르면, 태안기업도시 내 첨단산업단지 약 152만㎡(46만평) 면적에 한국타이어(주) 테스트 엔지니어링 센터와 관광객 전용 드라이빙 센터 등 타이어 관련 첨단연구시설이 입주하게 됐다.

이번 첨단연구시설은 국내·외 연구진 등 업무인력이 400명에 달하는 대규모 융·복합 시설로 첨단연구시설 운영을 통해 협력업체의 추가 투자가 예상되며, 연구시설 건설 중 고용창출효과 6,560명, 조성 후 협력업체 인원 800명의 추가 고용이 예상되는 등 시설 유치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크게 기대된다.

아울러, 관광객 전용 드라이빙 센터 등 첨단 기술을 관광에 접목, 서해안 대표 관광휴양도시인 태안군의 새로운 관광콘텐츠 확보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상기 군수는 기업도시 내 첨단산업단지 확대 조성을 민선6기 주요 공약으로 내걸고 지난해 태안기업도시 내 첨단산업단지 면적을 기존 34만㎡(10만평) 규모에서 264만㎡(80만평) 규모로 대폭 확대키로 하는 등 태안기업도시 추진에 총력을 기울여온 바 있다.

특히, 이번 안건 심의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한 농림축산식품부와 문화체육관광부, 국토교통부, 회의주관부처인 기획재정부 간 원만한 합의가 이뤄져 첨단연구시설 유치 및 태안기업도시 확대조성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군은 이달 말 현대도시개발(주)와 한국타이어(주) 간 협약 체결이 완료되면 올해 말까지 도시개발위원회 심의 등 제반 절차를 모두 거쳐 기업도시 개발 실시계획 등을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고속·일반·진동 주행시험로 및 타이어 테스트 연구동을 오는 2018년까지 완공하고 신상품 개발 R&D 센터 및 관광객 전용 드라이빙 센터를 2020년까지 설치할 계획이며, 올해 말 실시계획 변경 승인이 마무리되는 대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한상기 군수는 “이번 첨단연구시설 유치에 성공함으로써 향후 지역경제 발전과 관광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며 “개발구역 지정 변경 등 제반 절차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부처 및 관련업체와의 협력을 공고히 해 태안기업도시 조성사업 성과를 가시화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지난 2005년 8월 많은 군민들의 기대 속에 사업지로 지정된 태안기업도시는 그동안 부동산 및 관광산업 침체 등으로 난항을 겪어왔으나 이번 첨단연구시설 유치에 성공함으로써 10년 만에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해내며 동북아 최고의 관광레저도시 건설을 목표로 본격적인 건설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이유리 기자
<저작권자 매이킹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메이킹뉴스: 경기도. 포천시. 가산면, 오성한음로 140 발행인, 편집인: 황규진 | 전화번호 : 031-542-1554 | 팩스 : 031-542-1554 등록번호 : 경기, 아51620 등록일 : 2017년 08월28일 Copyright 메이킹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