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AI 첨단기술교육 심화과정’ 교육생 모집

[의정부=황규진 기자] 경기도 의정부시는 61일부터 지역 산업의 AI 전환 수요에 대응하고 시민의 취창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2026 첨단산업 스케일업_ AI 첨단기술교육 프로그램의 심화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해당 교육은 지역 산업의 인공지능(AI) 전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시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경기혁신센터)가 추진하는 프로그램으로, 기초교육과 심화교육, 멘토링으로 이어지는 단계별 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 특히 두 번째 단계인 이번 심화교육은 생성형 AI 활용 역량 강화와 업무 혁신, 생산성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실습 중심으로 구성했다.

 

앞서 530일 진행한 기초교육 1회차에는 일반 시민, 대학생, 재직자 등 22명이 참여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교육에서는 생성형 AI의 개념 이해와 활용 방법을 비롯해 제미나이(Gemini)를 활용한 맞춤형 AI 비서 구축, 업무 효율화 실습, 노트북LM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기초 등을 다뤘다. 교육생들은 다양한 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AI 기술의 현장 활용 가능성을 체감했다.

 

심화교육은 AI 도입과 활용을 통해 기업 생산성 향상, 경영 효율화, 기획개발제작영업 역량 강화를 희망하는 (예비)창업가, 소상공인, 기업 재직자 등을 대상으로 한다. 교육은 711, 725, 88일 의정부도시교육재단 디지털세미나실에서 진행한다. 12차시로 구성되며, 한 회당 4차시씩 운영한다. 생성형 AI 활용 전략과 업무 자동화, 데이터 활용, 현업 문제해결 과제 등 산업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은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할 예정이다.

 

교육 신청은 각 교육일 전날 오후 3시까지 경기혁신센터 누리집을 통해 할 수 있다. 아울러, 기초교육 2회차 참여를 희망하는 일반 시민, 대학생 등은 612일 오후 3시까지 추가모집 기간에 신청 가능하다.

 

시는 이번 교육 프로그램이 지역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고 첨단산업 분야 인재 양성의 초석을 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우수 교육생을 대상으로 오는 10월 중 대중견기업 담당자와 11 멘토링을 추진해 취업과 창업, 기업 성장으로 이어지는 성장 사다리를 구축할 계획이다. 시는 AI 기술 활용 역량을 갖춘 지역 인재를 지속적으로 육성하며 미래산업 생태계 조성에 힘쓸 방침이다.

 

자세한 사항은 의정부시 기업투자유치과 미래산업팀(031-828-2573) 또는 경기혁신센터 경기북부브릿지팀(031-780-9056)으로 문의하거나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인공지능은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기술이라며 심화교육 과정이 지역 기업과 재직자의 AI 활용 역량을 높이고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도, 국내복귀기업에 제조자동화 혁신 비용 최대 5억 원 지원 [경기도=황규진기자] 경기도가 해외에서 국내로 돌아온 국내복귀기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제조자동화 구축비로 7년간 최대 5억 원을 지원하는 ‘경기도 국내복귀기업 지원사업’ 참가기업을 5월 17일까지 모집한다. 2020년 시작된 이번 사업의 지원 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으로부터 ‘지원대상 국내복귀기업 선정확인서’를 발급받은 경기도 소재 기업이다. 제조자동화를 위해 선정 기업에 최대 1억 원을 지원하며, 최대 7년간 선정 시 지원가능한 누적 금액은 5억 원이다. 도는 기업 선정 과정에서 신규지원 기업에 가점을 부여하고 복귀 후 7년 경과 또는 해당 사업 지원금 5억 원 이상 수혜기업을 졸업 대상으로 선정한다. 이 같은 지원사업으로 현재까지 20개 기업이 경기도로 복귀했으며, 5개 사가 졸업할 예정이다. 도는 첨단기술산업 등 우수 복귀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협업해 해외진출기업의 현황과 국내복귀의향을 파악하는 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모집 공고는 이지비즈(www.egbiz.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투자유치TF(031-259-7012)로 문의하면 된다. 이민우 경기도 투자통상과장은 “이번 제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