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숙련된 건설기능인력 양성 및 취업지원 토론회’ 개최

- 건설기능인력 양성 및 청장년 인력 유입 방안 모색

[경기도=황규진기자] 건설현장 인력난 해소를 위해서는 지자체가 나서 숙련된 건설기능인력 교육 훈련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25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숙련된 건설기능인력 양성 및 취업지원 토론회에서 나왔다.

이날 토론회는 건설현장의 고령화와 높은 임시·일용근로자 비중, 숙련자 부족, 내국인 감소 등의 문제점을 진단, 근본적인 극복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경기도와 경기도의회, 경기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실제 건설인적자원개발위원회의 건설근로자 수급실태 및 훈련수요조사에 따르면 올해 도내 건설근로자 수요는 452천명으로, 외국인을 제외하면 오히려 52천명이 부족한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청장년층 유입이 급격히 줄어 숙련 기능인은 빠르게 고령화 되고, 낮은 임금의 외국인 노동자는 꾸준히 유입돼 건설노동시장에 국내 기능 인력이 자리 잡기가 어려워지는 등 건설 산업의 고용구조가 왜곡되고 있다.

문진영 경기도 일자리재단 대표이사는 기존 인력양성 프로그램들은 생계비 지원이나 취업연계효과가 미흡할뿐더러, 대부분 현장에서 비공식적 방법으로 기능을 습득하는 등 전문적인 훈련기관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기존 건설분야 직업훈련 체계의 약점을 분석했다.

그러면서 문진영 이사는 이제는 4차 산업혁명과 기술발전에 맞춰 실제 현장수요에 맞는 다기능화 된 건설인력을 양성하고, 비공식적 루트가 아닌 체계적으로 인력을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문 이사는 전문적인 교육훈련을 시행할 수 있는 교육시설을 지자체가 나서 직영 또는 위탁을 통해 확보하고, 도내 특성화고와 공공 건설업체 등과 연계해 수료자 취업을 전제로 건설현장 맞춤형 도제훈련을 실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건설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별 훈련수요를 조사해 이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설, 비수기인 동절기나 장마철을 활용해 심도 있는 교육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숙련된 청년 기능인력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론교육 후 2~4주 건설기업에 현장실습을 겸한 직무체험을 실시함으로써 실제 건설업체가 필요로 하는 인력을 공급해 건설현장과 구직자가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주장의 요지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김명원 의원, 경기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회 김장일 의원, 경기연구원 김진엽 연구위원, 민주노총 건설노조 김승환 사무국장, 건설근로자공제회 심규범 연구원, 대한건설정책연구원 박광배 연구원, 경기연구원 신영철 연구위원 등 각계각층 관계자 120여명이 참석해 숙련 건설근로자 양성을 통한 취업활성화 및 근로자 생활안정에 관한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다.

먼저 심규범 연구원은 지나친 저가수주로 인한 노무비 삭감과 근로여건 저하 등이 현 상황의 원인으로 진단하면서 건설현장 적정임금제 도입으로 근로자는 제값을 받고 일할 수 있고, 건설업체는 제대로 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박광배 연구원은 광역지자체 차원의 훈련기관 운영을 통해 건설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광역 훈련기관, 기초 지자체, 건설업체, 취업자(훈련생) 간 건설일자리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역 수요에 맞는 인력 훈련 및 공급이 이뤄져야한다고 말했다.

신영철 연구위원은 고용질서를 어지럽히는 주원인으로 불법 재하도급을 지목하며 직접시공제 확대 도입을 주장했다. 신 연구위원은 직접시공제 도입으로 고질적 하도급문제와 불법고용문제를 원천 차단할 수 있다. 또한 지자체 관급공사에 지역근로자를 우선 고용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장일 도의원은 숙련된 건설기능인력 양성은 사망사고가 제일 많은 건설노동자의 안전을 위해서도, 경제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정책이라며 훈련생들을 북부기술학교 건립, 교육기관에 위탁하는 방안뿐만 아니라, 민간 직업훈련기관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도 좋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건설산업은 우리나라 대표 기간산업이자 서민일자리가 많이 창출되는 분야지만, 낮은 고용안정성과 고령화, 숙련인력 부족 등의 문제점이 누적, 산업기반 붕괴가 우려되고 있다도에서는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향후 건설현장 인력난 해소의 근본적 정책을 마련하는 기틀로 삼겠다고 밝혔다.



연천군의회, 제284회 임시회 개회 [연천=권 순 기자] 경기도 연천군의회(의장 심상금)는 12일 제284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4일간의 의정활동에 들어간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연천군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연천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설치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등 의원발의 안건 2건과 연천군수가 제출한 ▲연천군 한탄강관광지 관리·운영 및 시설이용료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세계캠핑체험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고랑포구 역사공원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미라클타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포함해 총 14건의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제1차 본회의 의사 일정에 앞서, 박운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연천군 주택화재 피해주민 지원의 필요성을 주제로 의견을 개진하였다. 심상금 의장은 “이번 임시회에서는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각종 조례안 등을 심의하는 회기인 만큼 군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현안사업을 꼼꼼하게 살펴, 불필요한 예산낭비 사업은 없는지 철저히 심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제284회 연천군의회(임시회)의 자세한

경기도 유망 물산업 중소기업, 동남아시장 공략… 1,259만 달러 상담실적 거둬 [경기도 =황규진기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지난 11일부터 16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시와 싱가포르에 경기도 내 유망 물산업 중소기업 7개 사를 파견해 총 84건 1,259만 달러의 수출상담 성과를 거뒀다고 21일 밝혔다. 도는 39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기대하고 있다. ‘2023 경기도 물산업 통상촉진단’은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등으로 물산업 육성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경기도 유망 물산업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통상촉진단 파견국인 베트남은 우리나라의 3대 수출시장이자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물 부족 및 수질 오염 문제가 대두되고 있어 국가 차원에서 물산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물산업 선도국가이지만 물 수입의존도가 높아 원수 확보 및 물 자급자족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어 도내 물산업 중소기업에게는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가 있는 지역이다. 경기도와 경과원은 현지 파견 전 참가기업의 특성에 맞는 시장조사 보고서를 제공하고, 수출입 실무 및 수출상담 스킬 등 수출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현지 상담장 구축, 바이어 발굴 및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 주선, 전문 통역원 배치 등 참가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