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달라진 재산세 알아보기

[의정부=황규진 기자] 경기도 의정부시(시장 안병용)710일 발표된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 보완대책에 따라 달라진 재산세 관련 제도 및 최근 이슈에 대한 정보 제공에 나섰다. 보유세 인상, 과표 현실화율, 세율 구간 등 부동산 관련 정보의 홍수 가운데 주요 정책 사항을 안내해 시민들이 궁금증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유세 강화

7·10 주택시장 안정 보완대책은 다주택자·단기 거래에 대한 부동산 세제 강화로 국세인 종부세와 지방세인 취득세, 양도소득세 및 재산세 전반에 걸친 내용을 포함한다.

 

이중 재산세 부분은 신탁에 관한 사항이다. 부동산 신탁이란, 부동산 위탁자(소유자)가 부동산의 유지관리나 투자수익을 목적으로 대상 부동산을 수탁자(신탁사) 소유로 귀속 후 그 부동산을 유지관리하거나 토지 개발 및 임대 등 수익을 올려 소유자에게 교부하는 행위를 말한다.

 

최근 재개발·재건축 조합이 정비사업을 진행하는 것 역시 조합원들의 재산을 위탁받아 이뤄지는 신탁이다. 그런데 신탁부동산은 납세의무자가 수탁자이고, 위탁자가 보유하는 부동산의 합산 공시가격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보유세 의무를 피할 수 있다는 지적이 수차례 지속되었다.

 

따라서 이번 다주택자의 보유세 인상 방안에 따라 2014년 납세의무자를 수탁자(신탁사)로 바꾼 지 6년 만에 다시 위탁자를 납세의무자로 변경할 예정이다.

 

토지 및 건축물 소유자에 대한 재산세는 토지 공시가격의 현실화 정도에 따라 부담하는 세액이 늘어나게 된다. 또한 2021년부터 1세대1주택자에 대하여는 특례세율을 적용해 세부담을 완화시킬 예정이나, 다주택자는 공시가격의 현실화에 따라 세부담이 늘어나게 된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주택의 경우 세부담 상한에 따라 지난년도 재산세액 대비 3억 원 이하는 5%, 3억 원~6억 원 이하는 10%, 6억 원 초과 주택은 30%범위 내에서 세부담이 늘어난다.

 

부동산 공시가격의 현실화 계획

정부는 부동산 공시가격을 시세의 90%까지 점진적으로 현실화하겠다고 발표했다. 공시가격은 조세·복지 등 우리사회 여러 분야에 활용되는 국민부담의 형평성과 복지제도의 공정성 등을 담보하는 기반으로, 매년 11일 기준으로 4월 말(주택), 5월 말(토지) 공시하는 부동산 가격의 지표가 되는 가격을 말한다.

 

그러나 그동안 60~70% 수준의 낮은 시세 반영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어 2021년부터 공시가격을 10~15년에 걸쳐 연 3%씩 인상하기로 했다. 현재 토지 65.5%, 단독주택 53.6%, 공동주택 69%인 공시가격이 현실화 되면 모두 90%로 동일한 수준이 되어 형평성을 확보하게 된다. , 시세 9억 원 미만 공동주택과 단독주택은 균형성 확보 후 2024년부터 현실화율을 반영한다.

 

이 현실화 계획은 정확한 시세 조사에 기반을 두고 있는 만큼 산정기준을 명확히 하고 산정시세에 대한 이원화된 검증시스템과 엄격한 심사를 거치며, 3년 단위로 추진현황을 점검해 필요시 보완된다.


재산세 부담 완화 방안

공시가격 현실화 발표와 함께 정부는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한 재산세 부담 완화 방안을 발표했다. 2021년부터 재산세율을 과세표준 구간별로 0.05%씩 인하한다는 것이 주 내용으로 공시가격 1억 원 이하 주택은 최대 3만 원, 공시가격 6억인 주택은 최대 18만 원의 세액 감면 혜택을 받는다.

 

이번 세율 인하는 3(2021~2023)간 적용하되 이후 주택시장 변동 상황, 공시가격 현실화 등을 고려해 재검토할 예정이다.

 

재산세는 일반분, 도시지역분, 지역자원시설세, 지방교육세 4개 분야로 각각 계산하여 합산한 금액으로 과세하고 있다. 2021년 적용 예정인 재산세 특례세율은 재산세 일반분에 대해서만 적용되고, 공시가격 현실화를 감안하면 전년도 납부세액에 비해 5~3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공시가격 9500만 원인 신곡동 A아파트는 공시가격 현실화율 및 인하된 특례세율을 적용하면 2020년 재산세 1470원 대비 27560원 적은 112510(19.7% 감면)이 부과되고, 공시가격이 32100만 원인 호원동 B아파트는 2020년 재산세 693510원 대비 43870원이 적은 649640(6.3% 감면)이 부과된다. 주택 가격이 낮을수록 감면율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2020년 기준 의정부시 단독주택(단독, 다가구주택)32%, 공동주택(도시형생활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포함)68%로 대부분 6억 원 이하인 현 상황을 두고 예측해보면 1세대 1주택 납세자는 대부분 재산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감면이 이뤄진다고 해도 공시가격 현실화에 따른 인상률 반영으로 매년 납부하는 세금 자체가 늘어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체감 효과를 지속적으로 느끼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비대면 세금 납부 방안

의정부시는 코로나-19시대 시민의 건강과 편의를 위한 비대면 납부 방법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의정부시 ARS납부시스템(080-200-2522)을 통한 유선 납부와 종이고지서 없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고지된 내용을 확인하고 납부까지 할 수 있는 전지고지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은행 앱, 지방세 신고납부 사이트인 위택스, 카카오페이 등 이용 가능한 서비스를 통해 전자고지신청을 하면 부과 세목(재산세, 자동차세, 주민세 등)에 대한 고지를 편하게 받을 수 있고, 전자납부번호 및 가상계좌번호로 간편하게 납부하면 된다.

 

전자고지와 더불어 자동납부 신청을 하면 지정된 날짜에 납세자 본인의 은행계좌나 신용카드에서 자동 결제되어 더욱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 할 수 있다. 또한, 종이고지서 우편발송 비용 절감에 일조하는 전자고지와 자동납부 신청의 경우 시 조례에 의해 세액 공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연천군의회, 제284회 임시회 개회 [연천=권 순 기자] 경기도 연천군의회(의장 심상금)는 12일 제284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4일간의 의정활동에 들어간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연천군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연천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설치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등 의원발의 안건 2건과 연천군수가 제출한 ▲연천군 한탄강관광지 관리·운영 및 시설이용료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세계캠핑체험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고랑포구 역사공원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미라클타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포함해 총 14건의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제1차 본회의 의사 일정에 앞서, 박운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연천군 주택화재 피해주민 지원의 필요성을 주제로 의견을 개진하였다. 심상금 의장은 “이번 임시회에서는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각종 조례안 등을 심의하는 회기인 만큼 군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현안사업을 꼼꼼하게 살펴, 불필요한 예산낭비 사업은 없는지 철저히 심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제284회 연천군의회(임시회)의 자세한

경기도 유망 물산업 중소기업, 동남아시장 공략… 1,259만 달러 상담실적 거둬 [경기도 =황규진기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지난 11일부터 16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시와 싱가포르에 경기도 내 유망 물산업 중소기업 7개 사를 파견해 총 84건 1,259만 달러의 수출상담 성과를 거뒀다고 21일 밝혔다. 도는 39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기대하고 있다. ‘2023 경기도 물산업 통상촉진단’은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등으로 물산업 육성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경기도 유망 물산업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통상촉진단 파견국인 베트남은 우리나라의 3대 수출시장이자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물 부족 및 수질 오염 문제가 대두되고 있어 국가 차원에서 물산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물산업 선도국가이지만 물 수입의존도가 높아 원수 확보 및 물 자급자족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어 도내 물산업 중소기업에게는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가 있는 지역이다. 경기도와 경과원은 현지 파견 전 참가기업의 특성에 맞는 시장조사 보고서를 제공하고, 수출입 실무 및 수출상담 스킬 등 수출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현지 상담장 구축, 바이어 발굴 및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 주선, 전문 통역원 배치 등 참가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