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포천그린에너지 포천시에 건축물사용승인 거부(반려)처분에 관한 입장문 발표

[포천=황규진 기자]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장자산단 내 집단에너지사업(이하, ‘본 사업’)을 운영 중인 GS포천그린에너지(이하, ‘당사’)는 금일(20201023) 포천시의 건축물 사용승인 거부 처분(반려) 결정에 대하여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다음과 같이 당사의 입장을 발표합니다.

이번 사업은 환경개선을 위해 포천시와 함께 추진된 사업입니다.

이번 사업은 포천시 신북면 신평리 일원 염색공장의 불법 및 저가연료 사용으로 인한 환경 피해를 개선하기 위해 경기도와 포천시에서 추진한 장자일반산업단지 및 신평염색집단화단지에 공정용 증기를 공급하기 위해 건설되었으며, 전국적으로도 13개 산업단지에서 15개 사업자가 이와 동일한 형태의 집단에너지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바, 에너지 이용 합리화 및 환경 개선을 위한 필수적인 사업입니다.

 

또한 이번 사업은 포천시에서 유치한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유연탄 사용을 전제로 장자산단 사업주체인 포천시와 양해각서(MOU) 체결 후 합법적으로 추진되었으며, 포천시는 당사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사업허가를 받기 유연탄 사용이 가능 할 수 있도록 산업단지계획 변경허가를 완료하는 등 당사를 유치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였습니다. 당사도 포천시의 이러한 약속을 믿고 6천억원에 가까운 자금을 투자하여 본 사업 시설을 건설한 것입니다.

 

또한 본 사업은 합법적인 인허가 절차를 거쳐 적법하게 운영중에 있습니다.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및 환경부와 경기도, 포천시 등의 행정기관으로부터 적법하게 인허가 절차를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철저한 환경관리를 통해 허가된 조건보다 더욱 엄격한 기준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환경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포천시가 오랜기간 동안 행정력으로 해결하지 못해 대기환경 피해의 온상이 되었던 신평 2, 3리 기존 불법 보일러 가동 중지를 위해 약 180억원의 손실을 감수하며 LNG 보조보일러를 통한 조기 열공급을 실시하였으며, 200억원의 열배관 설치 비용 지원과 원가 이하의 증기공급을 통해 현재 67개 증기 사용업체 중 65개 업체(97%)와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포천시의 건축물 사용승인에 대한 부작위거부처분은 위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사업과 관련해 적법하게 신청된 건축물 사용승인에 대해 16개월여 동안 지속된 부작위는 명백한 불법이며, 이는 행정소송 판결[1: 의정부지방법원 2020513, 항소심 : 서울고등법원 20201021)을 통해서도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관련법에 따라 처리기한이 지난해 5월 도과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기속행위(羈屬行爲)인 건축물 사용승인과 아무런 관련성이나 근거가 없는 이유를 들어 반려 처분한 것은 포천시의 직무 범위를 넘어선 직권남용 행정 행위입니다.

 

이번 포천시의 부당한 행위에 대해 본사 및 산단 입주업체의 생존권을 위한 법적 대응을 할 것입니다.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포천시로부터 유치 된 본 사업이 포천시의 부당한 행정행위로 인해 철회되거나 가동중지 될 경우 당사를 포함한 산단 입주 기업체 및 그 종사자들과 주변 지역 주민들의 큰 피해가 예상되며, 원인을 제공한 포천시 역시 이에 대한 책임을 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특히, 이번 거부처분으로 주보일러 가동이 정지됨에 따라 보조보일러를 가동하여 산단 입주업체에 증기를 공급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허가상 보조보일러의 가동 일수 제한 등의 문제로 지속 공급의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되며,

 

최악의 경우 증기공급이 중단되어 산단 입주업체 전체의 가동이 중단되는 초유의 상황을 시는 체김을 지워워야 할 것 이며, 이에 당사는 포천시의 부작위로 인한 피해와 금번 거부처분으로 추가 발생 될 막대한 손실 최소화를 위하여 자구권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방안을 검토 중에 있으며, 반려 사유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즉각 행정형사상 법적 대응토록 할것입니다.

 

한편 포천그린에너지 담당자는 소송 등 법률 행위와 더불어 산단 입주기업 및 주민들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며, 아울러 포천시에서는 위법한 행정행위로 더 큰 피해가 발생 되기 반려처분이 재고(再考) 되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연천군의회, 제284회 임시회 개회 [연천=권 순 기자] 경기도 연천군의회(의장 심상금)는 12일 제284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4일간의 의정활동에 들어간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연천군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연천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설치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등 의원발의 안건 2건과 연천군수가 제출한 ▲연천군 한탄강관광지 관리·운영 및 시설이용료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세계캠핑체험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고랑포구 역사공원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미라클타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포함해 총 14건의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제1차 본회의 의사 일정에 앞서, 박운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연천군 주택화재 피해주민 지원의 필요성을 주제로 의견을 개진하였다. 심상금 의장은 “이번 임시회에서는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각종 조례안 등을 심의하는 회기인 만큼 군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현안사업을 꼼꼼하게 살펴, 불필요한 예산낭비 사업은 없는지 철저히 심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제284회 연천군의회(임시회)의 자세한

경기도 유망 물산업 중소기업, 동남아시장 공략… 1,259만 달러 상담실적 거둬 [경기도 =황규진기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지난 11일부터 16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시와 싱가포르에 경기도 내 유망 물산업 중소기업 7개 사를 파견해 총 84건 1,259만 달러의 수출상담 성과를 거뒀다고 21일 밝혔다. 도는 39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기대하고 있다. ‘2023 경기도 물산업 통상촉진단’은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등으로 물산업 육성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경기도 유망 물산업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통상촉진단 파견국인 베트남은 우리나라의 3대 수출시장이자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물 부족 및 수질 오염 문제가 대두되고 있어 국가 차원에서 물산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물산업 선도국가이지만 물 수입의존도가 높아 원수 확보 및 물 자급자족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어 도내 물산업 중소기업에게는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가 있는 지역이다. 경기도와 경과원은 현지 파견 전 참가기업의 특성에 맞는 시장조사 보고서를 제공하고, 수출입 실무 및 수출상담 스킬 등 수출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현지 상담장 구축, 바이어 발굴 및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 주선, 전문 통역원 배치 등 참가기업